머리가 갑자기 어지럽고 두통이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살면서 너무 자주 겪어 큰일이 아니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주 느끼고 크게 통증을 느낀다면 큰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두통 어지러움 원인
심혈관 질환
단순 어지러움이 아닌 머리에 멍하거나 띵한 느낌이 동시에 들고 눈앞이 깜깜해진다고 느껴진다면 심혈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눕거나 앉아있다가 갑자기 일어났을 때, 혹은 빈혈의 경우 이런 현상이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빈혈환자들을 검사하는 방법을 통해 원인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보통은 빈혈환자들이 겪는 증상을 동시에 겪을 수도 있고, 이 경우가 너무 많다면 갑자기 일어나다가 넘어지는 잦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두통 및 어지러움이 동시에 자주 일어나고, 손과 발이 저린다면 매우 큰 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뇌졸중은 생명과 연결되어 있는 큰 병이며 두통과 어지러움,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혼자 거동할 수도 없을 정도의 상태가 될 수도 있으므로 이런 증상이 동시에 발생한다면 무조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이석증
머리에 돌이 굴러다니는 듯한 느낌이라서 이석증이 아닌 귀 이에 돌 석이 들어가 귀 안에 있는 전정기관에는 이석이 있습니다.
이석이 떨어져 반고리관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문제가 됩니다.
흔들흔들 거리는 느낌과 어지러운 증상이 생겼다가 없어졌다가 반복된다면 이석증을 의심해야합니다.
이석증은 보통 병원에서 검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는 두통과 어지러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심적인 이유로 정신적인 고통을 받는 경우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스트레스 치료를 위해 환경 정리, 심리상담 또는 정신과 방문이 필요합니다.
만성두통
만성두통의 경우 300가지가 넘는 여러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없는 1차성 두통, 뇌종양, 뇌출혈, 뇌막염등 원인이 있는 2차성 두통입니다.
두통이 발생한 1000명의 사람이 있다면 실제 병원 방문은 100명, 실제 원인이 있는 경우는 단 1명이라고 합니다.
이런경우 진통제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너무 심하다면 병원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편두통
편두통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1차성 두통입니다.
욱신욱신거리거나 지끈지끈거리는 통증이 나타나고 어지럽기까지 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뇌속의 화학물질 변화에 의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뇌의 혈류감소, 호르몬의 변화, 스트레스 등이 가장 많은 발생 요인입니다.
두통 어지러움 예방 및 치료
병원 방문 후 약물치료가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가장 먼저 진행되고 그 이후 두통의 횟수와 강도를 낮추게 됩니다.
일단 두통이 줄어들면 삶의 질이 올라가고 덜 신경쓰게 되어 그만큼 두통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또는 목뒤에 뭉친 근육을 풀기위해 주사를 맞기도 합니다.
편두통의 경우 원인 요소를 제거하고 항우울제, 혈압, 간질 치료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는 쉽게 우리가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도 있습니다.
1. 충분한 수면
2. 청량음료, 초콜릿, 술 피하기
3. 규칙적인 식사와 운동
위의 3가지 방법만 해도 가벼운 증세의 두통이 대부분 낫는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