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토마토는 수확량이 높아지면, 의사들이 기겁을 한다고 알려진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몸에 좋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또,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가지 효능을 비롯해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자주 찾는 재료이기도 하지만, 부작용도 따를 수 있는 만큼 그 내용에 대해서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토마토 효능
혈액순환 개선
라이코팬과 루틴이 들어있는 토마토는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가 줄어드는 경향성을 나타낸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덧붙여, 칼륨성분으로 인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시켜 심근경색, 뇌경색,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여러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변비 개선
토마토에는 식이섬유를 비롯해 수분 함유량도 높기 때문에 장에 들어갔을 때, 장 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주는 기능도 갖고 있어, 또한 구연산 성분은 젖산 분해를 돕기 때문에 피로 해소를 돕는 기능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 건강 개선
요즘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하시는 분들이 많아 안구 건조증을 호소하시거나 잦은 충혈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겠는데요. 토마토에는 눈에 좋은 제아잔틴과 루테인도 들어있어, 안구건조증이나 출혈 외에도 야맹증을 비롯한 시력 보호, 망막 손상보호와 같은 기능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 칼로리
토마토는 100g당 약 14kcal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요. 위에서 안내드린 것 이외에도 효능들이 다양하고 또, 칼로리가 낮은 만큼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찾는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다한 양을 섭취하거나 몸에 맞지 않는데 먹게 되면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겠으니 관련한 내용도 반드시 함께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토마토 부작용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 식품이긴 해도, 위장이 평소 약하신 분들이나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 염류성 식도염을 앓으시는 분들은 과도하게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는 게 중요하고,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소라닌이라는 성분이 설사를 일으키거나 체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추천하는 섭취 방법
토마토는 위의 꼭지를 떼어준 후, 밑면을 십자로 칼집 내준 후에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준 후 껍질을 벗긴다면, 쉽게 벗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기름에 볶으며 으깨어주면 퓌레로 먹을 수도 있고, 각종 야채들을 넣고 함께 볶아 소스가 된 것을 스파게티 혹은 리소토에 함께 활용해 드셔도 좋습니다.
댓글